1과목.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
1장.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
2절. 엔터티
# 엔터티의 개념
- 엔터티(Entity, =엔티티): 실체/ 객체/ 필요한 정보를 저장 또는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명사 개념(눈에 보이지 않는 것도 포함)
- 전문가들의 정의
· 변별할 수 있는 사물 ➪ Peter Chen(1976)
· DB 내에서 변별 가능한 객체 ➪ C.J Date(1986)
· 정보가 저장될 수 있는 사람, 장소, 물건, 사건 그리고 개념 등 ➪ Thomas Bruce(1992)
➔ 결론적으로 엔터티란 “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(Thing)”
# 엔터티와 인스턴스의 표기
# 엔터티의 특징
-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여야 함(ex. 환자, 토익의 응시횟수 등)
- 유일한 식별자(Unique Idenfier)로 식별 가능
-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복수의 인스턴스 집합(2개 이상)
-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함
-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함(2개 이상)
-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여야 함
# 엔터티의 분류
- 유무형에 따른 분류
· 유형 엔터티(Tangible Entity):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/지속적으로 활용됨
ex) 사원, 물품, 강사 등
· 개념 엔터티(Conceptual Entity):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
ex) 조직, 보험상품 등
· 사건 엔터티(Event Entity):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터티/비교적 발생량이 많음/각종 통계자료에 이용됨
ex) 주문, 청구, 미납 등
- 발생 시점에 따른 분류
· 기본엔터티
➢ 그 업무에서 원래 존재하는 정보
➢ 독립적으로 생성 가능
➢ 타 엔터티의 부모 역할
➢ 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조식별자를 지님
ex) 사원, 부서, 고객, 상품, 자재 등
· 중심엔터티
➢ 기본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임
➢ 데이터량이 다량 발생되고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엔터티를 생성
ex) 계약, 사고, 예금원장, 청구, 주문, 매출 등
· 행위엔터티
➢ 두 개 이상의 부모엔터티로부터 발생
➢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함
➢ 분석초기 단계에는 잘 나타나지 않고 상세 설계 단계나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며 도출될 수 있음
ex) 주문목록, 사원변경이력 등
➪ 이외에 엔터티가 스스로 생성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독립엔터티/의존엔터티로 구분
# 엔터티의 명명
- 현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용
- 약어 사용 금지
- 단수명사 사용
- 모든 엔터티에 고유 이름 부여
- 엔터티 생성 의미대로 이름 부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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